1) 석사과정
ⓛ 졸업에 필요한 학점 : 총 10과목 30학점, 전공연구 2학점
② 교과목 체계도 : 공통필수과목 4과목(통계학, 사회과학연구방법론 포함), 세부전공별 필수과목 2과목 반드시 이수
③ 재학 중 동일 교·강사가 담당하는 교과목은 3과목을 초과하여 수강할 수 없음
2) 박사과정
ⓛ 졸업에 필요한 학점 : 총 10과목 30학점, 전공연구 4학점
② 교과목 체계도 : 공통필수과목 4과목(통계학, 사회과학연구방법론 포함), 세부전공별 필수과목 3과목 반드시 이수
③ 재학 중 동일 교·강사가 담당하는 교과목은 3과목을 초과하여 수강할 수 없음
④ 2013.1학기부터 박사과정 수강신청은 박사필수과목, 석박공통필수과목, 석박공통 세부전공별 선택과목에 한해 학점을 인정함
3) 석·박사학위 통합과정
ⓛ 졸업에 필요한 학점 : 총 20과목 60학점, 전공연구 4학점
② 교과목 체계도 : 공통필수과목 4과목(통계학, 사회과학연구방법론 포함), 세부전공별 필수과목 3과목 반드시 이수
③ 재학 중 동일 교·강사가 담당하는 교과목은 6과목을 초과하여 수강할 수 없음
④ 석·박사 공통과목으로 개설된 필수과목을 석사과정에서 이미 이수한 경우, 박사과정에서는 이를 제외하고 세부전공별 필수과목을 3과목 이상 이수해야 하며, 타전공 필수과목을 이수하여도 무관함.
⑤ 2013.1학기부터 박사과정 수강신청은 박사필수과목, 석박공통필수과목, 석박공통 세부전공별 선택과목에 한해 학점을 인정함
구분 |
공연경영전공 |
전시경영전공 |
콘텐츠경영전공 |
|||||
공통필수과목 (석박공통) |
통계학 문화예술산업 비즈니스모델 설계 |
사회과학연구방법론 문화산업정책론 |
||||||
석사 |
공통 필수과목 (박사 선수과목 석사 전공선택) |
문화예술 재무분석 문화예술 마케팅 문화예술 사례연구방법론 |
문화예술 경영전략 문화산업 인적자원개발론 문화예술 재원마련
|
|||||
세부전공별 필수과목 |
공연예술 기획 및 유통 공연예술 마케팅 국제 공연경영 공연기획과 재원마련 소비자분석과 관객개발
|
전시기획의 실제 국제 전시경영 전시기획과 재원마련 문화예술 창업론 현대미술과 전시경영
|
게임콘텐츠 기획 문화콘텐츠와 행동 콘텐츠기획과 재원마련 문화콘텐츠 정보서비스 영상콘텐츠 기획 |
|||||
박사 |
세부전공별 필수과목 |
공연예술 사례분석 공연영상산업과 문화콘텐츠 공연예술 법규 및 윤리 공연예술 마케팅 세미나 공연예술 기획 및 유통 세미나 |
전시산업 마케팅 세미나 전시기획 경영전략 갤러리와 조직성과 전시기획 세미나 전시문화 행정 |
콘텐츠 마케팅 세미나 디지털콘텐츠 산업정책 문화콘텐츠와 저작권법 디지털콘텐츠와 기술경영 |
||||
세부전공별 선택과목 (석박공통) |
공연예술단체 경영 및 행정 공연 및 축제 비즈니스 문화예술정책 |
문화 예술 작품 가치 평가 박물관․미술관학 전시 법규 및 윤리 문화공간 프로젝트 기획 예술전시산업정책 |
콘텐츠기획 사례분석 문화콘텐츠 경영전략 국제 콘텐츠 비즈니스
|
|||||
전공연구 |
전공연구 I |
전공연구 II, III |
가. 공통필수과목 |석박공통|
통계학 (Advanced Statistics) 3학점
경영학을 비롯한 사회과학의 계량적 연구에 중요하게 사용되는 회귀분석, 분산분석, 다변량 분석 등의 이론적기초가 되는 수리통계학을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습하는 세부 내용은 확률이론, 확률변수, 확률분포, 표본이론, 점추정, 구간추정, 가설검정, 그리고 베이지안 이론 등이다. 특히 본 교과목은 “사회연구방법론”의 선수과목으로서 수강생들이 연구설계와 자료분석을 위주로 하는 연구방법론을 수행할 수 있는 이론적 근간을 제공함
사회과학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 of Social Science) 3학점
사회과학에서 필요로 하는 조사 및 분석 방법을 이해하기
위해 통계적 회귀분석을 공통으로 하고, 연구 설계와 자료 분석을 위주로 하는 연구방법론 소개
문화예술산업 비즈니스모델 설계
(Business Model Design in Cultural Industry) 3학점
공연, 전시, 콘텐츠 등 문화예술산업 전반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비즈니스모델을 설계하기 위해 필요한 개념, 구성요소, 핵심프로세스 등을 설계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 배양
문화산업정책론(Cultural & Arts Policy Analysis) 3학점
문화산업의 개념과 특성, 특히 문화와 경제, 문화와 과학의 관계를 검토하고, 문화산업의 특성으로서 고부가가치산업, 국가이미지고양사업, 지식집약사업 및 고용창출 효과를 분석함. 이를 위해 국내외 문화산업의 환경변화를 분석하고, 분야별 문화산업의 현황과 전망을 검토
전공연구 : 학위취득을 위한 논문 주제 연구
전공연구Ⅰ(Studies in Major Field Ⅰ) 2학점
전공연구Ⅱ(Studies in Major Field Ⅱ) 2학점
전공연구Ⅲ(Studies in Major Field Ⅲ) 2학점
나. 공통필수과목 |석사과정,박사선수|
문화예술 재무분석(Financial Analysis in Cultural & Arts Industry) 3학점
기업의 자산, 부채, 자본 및 관련 손익항목과 현금흐름표를 통해 기업의 재무상태 및 경영성과, 그리고 현금흐름을 이해한다. 또한 기업의 자본조달 및 운용에 관한 재무의사결정의 기본 이론을 터득함으로써 기업경영 이슈를 분석하며, 재무제표와 거시경제 및 산업동향 등의 계량/비계량 정보를 활용하여 기업의 경영성과를 예측하는 활동을 이해한다.
문화예술 마케팅
(Cultural & Arts Marketing Management) 3학점
문화예술상품을 기획하고, 마케팅 활동을 위해 필요로 하는 개념, 분석기법 및 실제 활동 등을 소개하여 문화예술기업의 마케팅 과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과제를 직접 수행함으로써 마케팅 이론이 실무에 적용되는 과정을 이해함
문화예술 사례연구방법론
(Study of Art and culture with the practical cases) 3학점
현대 사회에는 다양한 문화 예술 활동을 통해 무수한 독자 콘텐츠 혹은 복합 콘텐츠들이 쏟아지고 있다.
이를 이론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우리는 다양한 분석 도구를 습득하고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이 과목은 한편으로, 실제 문화예술 콘텐츠 사례를 통해서 이론들이 가지는 강점과 약점을 정리하고, 다른 한편으로, 학생들이 직접 다수의 콘텐츠에 이 이론들을 실제 적용하는 실습을 해보는 것을 주된 내용으로 한다.
문화예술 경영전략
(Cultural & Arts Strategic Management) 3학점
문화예술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경영환경 요소의 변화를 이해하고, 기업의 목표달성을 위해 유연한 전략적 사고 체계 수립과 의사결정을 수행할 수 있는 기업 및 사업단위 차원의 전략유형, 전략수립논리 등을 이해함
문화산업 인적자원개발론
(Cultural Industry Human Resource Management) 3학점
문화예술단체 운영에 있어 중요한 인적자원관리를 보다 과학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경영방법을 찾기 위해 조직경영에 있어서의 기본적인 특성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이론과 현실을 연계한 전문적 인적자원 관리기법을 습득함
문화예술 재원마련 (Fundraising in Culture Arts) 3학점
재원조성에 있어서 국내외의 문화예술에 대한 지원 현황과 효율적인 재원 조성을 위한 여러 자료, 방법, 테크닉을 연구
다. 공연경영전공(Public Performance Directing)
- |공연전공 석사과정 필수과목|
공연예술 기획 및 유통 (Public Performance Planning & Management& distribution) 3학점
공연을 위한 초기 기획단계에서부터 제작과정에 따른 기본계획안 작성 및 홍보전략, 재정충당 등 기획업무에 관한 전반적인 연구하며 공연의 유통과정에 대한 탐구가 이루어짐
공연예술 마케팅 (Public Performance Marketing) 3학점
경영학적 접근에 의한 마케팅의 기본내용을 바탕으로 예술단체 및 기관에서의 마케팅 활동 분석 및 관객조사, 시장세분화, 마케팅믹스 등을 중심으로 연구
국제 공연경영
(International Performance Management) 3학점
공연경영 현장의 경험과 실제에 기반하여 클래식 콘서트, 오페라, 연극, 무용 등 순수예술분야와 뮤지컬 등 일부 대중 예술분야를 망라하여 기획단계에서부터 프로그래밍과 예산 편성, 제작과 홍보 등 각 단계의 중요 요소를 연구한다. 또한 한류에 발맞추어 우리 공연예술의 세계화 방안에 대한 향후 발전계획을 수립한다.
공연기획과 재원마련
(Fundraising in Public Performance) 3학점
재원조성에 있어서 국내외의 예술단체에 대한 지원 현황과 후원자와 지원 대상인 문화예술단체와의 관계 파악, 문화예술기관 또는 단체의 재정적 상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매니지먼트, 리더십 등 다양한 요소를 고찰하며 가능성 있는 재원조성 기획을 위한 여러 자료, 방법, 테크닉을 연구
소비자분석과 관객개발
(Consumer Analysis & Positioning) 3학점
예술단체 및 기관에서의 마케팅활동의 실제분석에 있어 관객조사, 시장세분화, 표적화, 마케팅믹스 등을 중심적 내용으로 다룸. 또한 우리나라 문화예술마케팅에 있어서의 관객개발에 대한 개념과 방법을 미시적, 거시적 관점으로 접근
- |공연전공 박사과정 필수과목|
공연예술 사례분석
(Case Study of Public Performance) 3학점
공연장의 역사와 종류, 그리고 공연장의 일반적 구조와 운영의 여러 요소들을 살피되, 이론적인 내용과 국내외의 사례를 비교해가며 살핌으로써 예술행위의 중요한 장이자 예술경영의 대상의 하나인 공연장에 대해 넓고 정확한 이해를 가지도록 함
공연영상산업과 문화콘텐츠(The performing visual industry & culture contents ) 3학점
한국 공연영상산업의 실태를 각종 공연장을 찾아가서 직접 확인하며, 한국의 실정에 맞는 새로운 문화콘텐츠 개발을 위해 연구하고 논의하는 교과목.
공연예술 법규 및 윤리 (Arts Law and Ethics) 3학점
문화예술의 활동과 관련 경영을 위한 제도적 인프라에 해당하는 ‘문화예술 법규와 윤리의식’에 관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여 학문의 통합성 및 향후 문화예술활동 수행에 있어서의 사회성, 현실성 재고
공연예술 마케팅 세미나
(Marketing Seminar for Public Performance Management) 3학점
공연기업의 경영학적 접근에 의한 마케팅의 기본내용을 바탕으로 예술단체 및 기관에서의 마케팅 활동 분석 및 관객조사, 시장세분화, 마케팅믹스 등을 실 사례 중심으로 연구
공연예술 기획 및 유통 세미나
(Semina for Public performance and Distribution) 3학점
공연기획에 대한 전반적인 활동을 사례 중심으로 연구
- |공연전공 석박공통 선택과목|
공연예술단체 경영 및 행정
(Management & Administration in Performing Arts Organization) 3학점
공연예술단체의 조직관리, 재원관리, 프로그램기획 등을 조사 분석하고 사례연구를 통하여 예술단체의 경영과 행정을 이해하게 함으로써 현장실무 능력을 높임.
공연 및 축제 비즈니스
(Distribute Value in the field of Performing Arts and Festivals) 3학점
공연예술 작품 및 활동은 역사와 환경이 만들어낸 다양한 문화현상의 하나로 동시대성을 특징으로 한다. 이는 자산으로 환원 가능한 독점적 소유물이 아니며 분배를 통해 확산될 때 더 큰 부가가치를 만들어낸다. 예술활동을 집약해 가치를 재생산하는 축제는 또한 유통 및 소통채널의 하나로 부가가치를 확장하는데 기여한다. “공연 및 축제 비즈니스”는 동시대인이 공유하는 예술활동에 대해 사회적 합의 또는 동의를 끌어내는 활동 전반을 아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화예술 정책
(Policy of Culture & Arts) 3학점
문화정책은 정부의 공식적인 방침이자 계획으로 예술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예술경영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예술경영을 공부하려면 문화정책을 아는 것이 기본이다. 이에 문화정책과 연관된 예술경영 전략 수립 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문화정책의 이론과 실무를 배움으로써 정부의 문화정책 흐름과 구체적 내용을 습득한다.
라. 전시경영전공(Exhibition Directing)
- |전시전공 석사과정 필수과목|
전시기획의 실제
(Case Study of Exhibition Directing) 3학점
전시의 종류, 그리고 전시관의 일반적 구조와 운영의 여러 요소들을 살피되, 이론적인 내용과 국내외의 사례를 비교해가며 살핌으로써 전시기획에 대해 넓고 정확한 이해를 가지도록 함
국제 전시경영 (Intrrnational Exhibition) 3학점
국제 비즈니스의 중요한 수단인 국내외 무역전시회의 학습을 통해 국제비즈니스 기회창출 방법 모색한다. 전시산업의 사전기획 및 시장조사, 바이어 선정 및 접촉, 부스 디자인, 전시장 배치, 국제전시회 마케팅, 전시회 평가 등 주요 프로세스별 국제 전시시장에서의 경쟁력 제고방안을 논의한다.
전시기획과 재원마련 (Fundraising in Exhibition) 3학점
전시를 위해 필요한 재원을 마련하기 위한 민간 및 공공 재정의 활용 방안 모색
문화예술 창업론(Culture and Art Entrepreneurship) 3학점
문화예술산업의 콘텐츠는 연속적인 혁신이 일어난다. 혁신이 비즈니스 형태로 수요자와 만남은 비즈니스 창업의 연속이다. 본 학과목은 문화예술산업에서 신사업의 기획, 분석, 실행에 필요한 창업가 정신, 창업 경제성 분석, 사업계획서 개발과 실행, IT 시스템을 활용한 창업 방법론 등을 강의한다. 본 학과목은 이론 강의, 발표, 실습 등으로 구성된다.
현대미술과 전시경영
(Modern Arts & Exhibition Management) 3학점
전시를 위한 초기 기획단계에서부터 제작과정에 따른 기본계획안 작성 및 홍보전략, 재정충당 등 기획업무에 관한 전반적인 것을 연구함
- |전시전공 박사과정 필수과목|
전시산업 마케팅 세미나
(Marketing Seminar for Exhibition Industry)
전시기업의 경영학적 접근에 의한 마케팅의 기본내용을 바탕으로 예술단체 및 기관에서의 마케팅 활동 분석 및 관객조사, 시장세분화, 마케팅믹스 등을 실 사례 중심으로 연구
전시기획 경영전략
(Strategic Management for Exhibition Planning) 3학점
성공적 전시기획을 위해 고려해야 되는 환경적 변수를 도출하고, 최적의 의사결정을 도출하는 과정을 이해함
갤러리와 조직성과
(Gallery & Organizational Performance Management) 3학점
박물관, 미술관 등 전시영역의 기업을 구성하고 있는 큐레이터, 학예사, 스탭 등에 대한 체계적 관리 역량 향상을 위해 선발(채용)-배치-교육-성과평가-경력관리 등 일련의 활동을 중심으로 실 사례를 기반으로 이해함
전시기획 세미나(Seminar for Exhibition) 3학점
전시분야는 신지식 산업이고 서비스 산업이다. 전시회의 기획, 마케팅, 운영, 사후관리 등 전체적인 과정에 필요한 이론적, 실무적 접근방법에 의한 응용연구를 통하여 전시기획의 과학화를 도모하고, 이와 함께 전시회 관련 제반 마케팅 전략을 연구하고, 현장실습을 병행하여 실시한다.
- |전시전공 석박공통 선택과목|
문화 예술 작품 가치 평가
(Value Evaluation of Art Work) 3학점
조각품, 그림, 고문서 등 다양한 문화 예술 작품에 대한 가치를 평가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도구와 방법 등에 대한 연구
박물관․미술관학(Museology) 3학점
박물관과 박물관자료, 박물관을 움직이는 사람, 박물관을 이용하는 사람, 박물관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 등에 관한 학예, 기술적 지식과 경험, 관련분야의 제이론과 방법론에 대한 연구와 토의를 통해 신박물관운동에 대한 동향과 박물관 전문 인력이 갖추어야 할 박물관학의 이론과 실무를 습득
전시 법규 및 윤리 (Law and Ethics for Exhibition) 3학점
전시, 콘텐츠(문화산업) 관련법, 저작권법 등 문화예술현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문화예술관련 각종 법령 및 제도를 분석하고, 국내외 전시진행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주요한 저작권 분쟁사례들을 살펴보고 해결방법을 검토한다.
문화공간 프로젝트 기획 (Art Space Project Planning) 3학점
문화공간의 계획 전반에 대한 사항과 특히 박물관 설립 및 전시기획의 계획 단계별 실제 응용사례를 중심으로 연구
예술전시 산업정책 (Policy Analysis for Exhibition) 3학점
전시산업에 관한 국내외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주요 정책과 제도, 법규를 중점적으로 연구함으로써 동 산업의 지원정책 내용과 향후 정책방향을 제시한다. 정부의 조직과 직제, 정부의 문화재정, 정부산하 문화예술기관의 운영, 정부의 문화정책 사례 등 주요 전시산업정책과 관련된 내용을 다룬다.
마. 콘텐츠경영전공(Contents Directing)
- |콘텐츠전공 석사과정 필수과목|
게임콘텐츠 기획
(Game Contents Directing Methodology) 3학점
게임콘텐츠 비즈니스를 추진하기 위해 콘텐츠 아이템 선정, 포트폴리오 구성, 타당성 조사, 추진조직 구성, 추진전략 도출 및 실행 등을 위한 방법론 연구
문화콘텐츠와 행동 (Cultual contents and behavior) 3학점
인간행동 및 심리적 측면에서 문화와 컨텐츠를 이해하여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가치 창출 및 증가시키는 방략을 학습한다.
영상콘텐츠 기획
(Production Planing for Animation Contents) 3학점
애니메이션 및 영상콘텐츠와 관련된 프로젝트 펀딩전략을 세워보고 실제 제작에 요구되는 효율적인 스텝관리, 스케쥴링을 연구하며, 우리나라 시장에서 이익실현이 가능한 영상콘텐츠를 기획해 본다.
콘텐츠기획과 재원마련
(Fundraising in Contents Business) 3학점
콘텐츠 비즈니스를 위해 필요한 재원을 마련하기 위한 민간 및 공공 재정의 활용 방안 모색
문화콘텐츠 정보서비스
(Cultual contents&Informatiun) 3학점
문화예술경영에서 디지털콘텐츠를 포함하는 다양한 문화예술 콘텐츠 및 관련정보의 생산, 유통, 소비 및 지원을 위한 서비스 개발, 적용, 평가, 마케팅 등의 다양한 콘텐츠 서비스 경영기법을 학습한다.
- |콘텐츠전공 박사과정 필수과목|
콘텐츠 마케팅 세미나
(Marketing Seminar for Contents Management) 3학점
콘텐츠기업의 경영학적 접근에 의한 마케팅의 기본내용을 바탕으로 예술단체 및 기관에서 마케팅 활동 분석 및 관객조사, 시장세분화, 마케팅믹스 등을 실 사례 중심으로 연구
디지털콘텐츠와 기술경영
(Digital Contents & Management of Tehcnology) 3학점
콘텐츠산업에서 사용되고 있는 디지털 매체와 정보통신기술의 적용 사례를 통해 콘텐츠산업의 발전모습과 미래를 예측
디지털콘텐츠 산업정책
(Policy for digital Contents Industry) 3학점
디지털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산업정책을 국내의 것만 국한시키지 않고 해외의 것을 포함하여 다양하게 살펴보고 구하여 문화콘텐츠 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방안 도출
문화콘텐츠와 저작권법
(Cultural Contents and Copyrights)3학점
문화예술활동의 결과물에 해당하는 저작권에 대한 체계적 이해와 관련지식의 습득으로 관련학문의 통합성 재고
- |콘텐츠전공 석박공통 선택과목|
콘텐츠기획 사례분석
(Case Study of Contents Directing) 3학점
국내외의 우수한 콘텐츠기획 사례에 대한 비교 분석 연구
문화콘텐츠 경영전략
(Strategic Management for Cultural Contents) 3학점
문화콘텐츠 기획과 서비스 전달을 위해 고려해야 되는 환경적 변수를 도출하고, 최적의 의사결정을 도출하는 과정을 이해함
국제콘텐츠 비즈니스
(Contents Business Trend in Abroad) 3학점
미국, 일본 등 콘텐츠 비즈니스 선진국의 주요 비즈니스모델, 산업 트렌드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해 신규 비즈니스 기회를 도출하고, 사업화 추진할 수 있는 역량 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