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선택 1 |
국제경영세미나 |
3 |
기업의 국제화에 따른 제반 이론과 환경 및 국제적 경영활동에 수반되는 경영관리에 대하여 연구한다. 기업의 총체적인 국제화를 계획하는 데 요구되는 전략적 틀을 바탕으로 국제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의 장기 목표 수립 및 이것의 실행에 필요한 전략적 대안 개발 기법을 연구한다. |
글로벌창업 |
3 |
이 강좌에서는 경제적 및 문화적 맥락이 급변하는 세계에서 글로벌 창업의 도전과 기회를 논의한다. 이 강좌는 또한 글로벌 창업에 대한 다른 접근법과 경제적 트렌드, 문화적 이슈, 정치적 및 규제환경, 기타 이슈와 같은 거대 힘의 영향에 대해 논의한다. |
기술창업 |
3 |
기술창업의 개념 및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술창업기업의 창업, 성장, Exit 등 성장단계별로 중요한 연구이슈와 사례를 탐구한다. 교과목을 통해 이론적 체계 및 실무적 지침 차원에서 성공적인 기술창업기업을 위한 통합적 접근방법을 완성한다. |
마케팅세미나 |
3 |
급변하는 경영환경하에서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한 전략 수립과 관련된 중요한 개념들과 이론들을 연구한다. 포트폴리오 분석, 경쟁적 우위의 분석, 예측기법 등이 중요한 주제가 된다. 마케팅과 관련된 중요한 문헌들을 망라하여 읽고 토론함으로써 마케팅 이론을 습득하고 사례를 개발하고자 한다. |
벤처금융론 |
3 |
벤처기업의 자본조달에 관련된 다양한 이슈를 다룬다. 벤처기업의 가치평가, 벤처캐피탈, 벤처투자조합, 공공벤처자본, 벤처투자를 통한 기술이전이나 R&D, 벤처리스, 성공적인 투자회수방안 등을 연구한다. |
사업타당성분석론 |
3 |
창업을 위한 기술적, 재무적, 법적인 타당성분석의 과정을 이론 및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환경변화, 시장조사(수요, 공급조사), 재무 및 세무, 수익모델 등의 전반적인 사업 흐름에 따라 수강생이 연구, 발표 및 토론을 한다. 이를 통해 이론적 지식과 함께 사업의 타당성 여부를 비교·평가함으로써 실무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
재무회계세미나 |
3 |
재무회계에 관한 외국 및 국내의 최근 연구동향에 대하여 연구하고, 회계학의 여러 주제에 대한 분석 및 발표를 통하여 재무회계 분야에 대하여 광범위하게 연구한다. |
창업경영분석 |
3 |
창업기업에 대한 경영내용을 제대로 파악하여 대응하고 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는 창업기업에 대한 경영분석이 제대로 수행되어야 한다. 창업기업에 대한 다양한 경영분석 방법과 창업기업에 대한 트렌드 등 창업기업을 제대로 분석하고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주제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창업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
창업리더십세미나 |
3 |
창업가의 주요 자질적 요소로서 리더십, 인간관계, 의사소통 등에 관한 이론적인 연구와 함께 실제 경영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해결방안들을 비교 분석하여 창업가의 차별적인 자질을 습득하도록 한다. |
창업인적자원관리세미나 |
3 |
창업 관점에서의 인적자원관리의 이론과 동향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창업기업 구성원의 성과를 향상하기 위한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을 이해하고 실제 창업기업의 사례를 탐구한다. 과목에서 획득한 지식을 통해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실천적 지침을 발견한다. |
전공 선택 2 (심화) |
e-business 세미나 |
3 |
중소기업 e-비즈니스 모델 및 전략, 인터넷을 활용한 경영혁신, 웹사이트 구축, 웹사이트 홍보, 웹사이트 가치 평가 및 관리, 웹사이트 성공사례 및 주요관련 이슈들을 연구한다. |
SCM전략 |
3 |
초국적기업의 글로벌 소싱전략 및 협력기업 간의 즉시대응전략, 효율적인 기업경영의 프로세스혁신, 조직역량의 강화, 정보기술의 활용에 따른 기업의 효율적인 사업성과 관리 등을 심층 연구한다. |
글로벌물류세미나 |
3 |
글로벌물류는 국내물류와는 달리 많은 복잡한 요소로 인해 전략적 접근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글로벌 물류체계를 수립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전략적 요소인 프로세스, 정보기술, 조직구조, 아웃소싱(TPL), e-Logistics 등에 대한 연구가 본 과목의 주된 내용이 된다. |
글로벌유통서비스론 |
3 |
글로벌유통서비스의 트렌드를 이해하고 유통서비스의 글로벌화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 주요 국가들의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또한, 글로벌 창업 유통서비스기업의 유통전략과 글로벌화 되어가는 과정을 학습한다. 또한, 변화하는 시장환경에서의 세계 주요국들의 유통서비스정책의 변화에 대해 연구한다. |
기업 창업가정신과 혁신 |
3 |
창업가정신이 주로 소규모 창업에 관하여 중점을 두고 있다. 반면에 본 과목에서는 기업내 사내 창업에 관한 개념, 프레임웍, 사례, 전략, 성과평가 모형 등 사내 창업가정신 활성화를 위한 이론적 체계와 실무적 지식을 학습한다. |
기업혁신과 창의성 |
3 |
창업을 Corporate Innovation 및 Creativeness관점에서 광범위한 이론적 고찰과 사례연구 그리고 방법론적 접근을 통하여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강의에서는 창업의 전통적 이론적 배경, 창업의 개념화 및 프로세스 관점의 이해, 창업연구의 특징, 창업가의 이해와 기회의 인식, 창의성과 혁신, M&A등을 통해 살펴본 새로운 사업기회의 진출, 기업가치평가, 기업 창업가정신 및 공공섹터 창업가정신, 사회적창업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주요 교재, 창업 관련 주요 논문 및 사례를 검토하여 이론적 개념 및 실천능력과 연구능력을 향상시킨다. |
디자인씽킹과 비즈니스모델 |
3 |
창업 관련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고 중요 요소를 파악하여 창업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핵심을 이해한다. 또한 Design Approach 등의 다양한 방법론을 적용하고 인간의 니즈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를 통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고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도록 한다. |
빅데이터분석 |
3 |
창업기회 발견 및 아이디어 개발, 제품 및 서비스 개선 및 혁신, 창업시장 분석 등 효과적인 창업을 위해 빅데이터분석을 접목하는 방법 및 활용에 대해 심층 연구한다. |
사업계획서세미나 |
3 |
사업계획서의 의의, 중요성, 기업경영에서의 역할 수립원칙 및 접근방법, 기본 틀, 구조 주요 목차 사업전략, 마케팅전략, 위험관리 등 사업계획에 관하여 연구한다. 또한, 사업계획서 작성과 관련된 최근 동향과 이슈 등을 학습한다. |
사회적창업가정신과 지속가능성 |
3 |
한국의 사회적창업에 대한 사례와 연구, 사회적 기업육성법에 대한 이해, 사회적 기업가 정신, 사회적기업의 비즈니스모형과 비즈니스사례, 사회적기업의 성과측정, 사회적책임과 사회적기업, 사회적기업과 창업, 사회적창업가정신 및 사회적책임에 대한 연구동향과 향후 발전방향 등을 연구한다. |
상권분석세미나 |
3 |
입지 및 상권분석에 관련된 기초적인 이론 및 방법론들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실제적인 입지 및 상권분석 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
소비자행동연구 |
3 |
마케팅활동의 대상이 되는 소비자들의 행동을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한다. 소비자의 욕구, 개성 및 생활양식, 정보처리과정, 사회적 영향, 그리고 최근 대두되고 있는 소비자 운동 등이 이 과목의 중요한 주제가 된다. |
소셜벤처창업론 |
3 |
사회적경제와 소셜벤처의 개념을 이해하고 주요 논문 및 사례를 검토하여 국내 실정에 맞는 이론적 체계와 실무적 지식을 탐구한다. 소셜벤처의 다양한 유형별로 다루어질 수 있는 이슈와 소셜벤처의 지속가능성장을 위한 접근방법을 연구한다. |
연구조사방법론Ⅱ |
3 |
논문작성을 위한 연구모형 설계, 연구방법, 각종 분석, 연구결과 및 해석 등 다양한 연구조사 관련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각종 학술논문에 대한 논의를 통해 최근 창업 관련 연구의 세계적인 트렌드를 이해하고, 연구 아이디어 및 주제 선정을 비롯한 다양한 논문작성 방법을 심층 깊게 학습한다. |
유통경제세미나 |
3 |
일반적인 유통경제학을 기초로 현재 직면하고 있는 유통경로 문제, 유통현황 및 유통구조를 파악하여 유통업체들에 관한 경영의사결정요소인 유통전략, 상품관리 및 점포관리에 관한 최신 이론에 관하여 연구한다. |
유통혁신론 |
3 |
예측하기 어렵게 급변하고 있는 유통환경을 분석 파악하여 그에 대응하여 생존 할 수 있는 유통업체들의 유통시스템의 개선, 온라인 경영, 유통업자 상표 및 유통정보화 등 에 관한 연구를 하며, 이론과 실무의 접목에 관해 학습한다. |
중소벤처경영론 |
3 |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이해와 특징을 파악하고 분사, 합작, 사내벤처 등 중소벤처창업부터 성장기, 성숙기의 성장단계별 중소벤처기업의 경영활동 및 특성을 파악한다. 중소벤처기업 자본조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벤처캐피탈을 통한 자본조달뿐만 아니라 관련기업과의 재무적, 전략적 제휴 등에 대하여도 최신논문 및 관련 자료 등을 통하여 학습한다. |
창업 및 중소벤처정책론 |
3 |
창업 및 중소벤처기업을 위한 우리와 각국의 재정, 금융, 조세 등의 각종 지원정책을 비교소개하고 창업 및 중소벤처기업 생태계관점에서 창업 및 중소벤처기업의 태동과 성장을 위한 정부를 포함한 다양한 이해참여자의 역할에 대하여 살펴보고 연구한다. |
창업사례연구 |
3 |
국내외의 전형적인 창업성공 및 실패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창업기업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빅데이터, AI, 사물인터넷, 블록체인의 4차산업혁명 등과 같은 최신 트렌드의 창업사례에 대한 동향을 살펴보고 관련 자료조사분석 및 논문을 살펴봄으로써 다양한 창업현황에 대한 지식과 연구역량을 배양한다. |
창업과 규제경제학 |
3 |
중소벤처기업 창업에 있어서 규제를 이해하고 규제경제학 이론과 이슈들을 학습한다. 또한, 규제정책을 학습하며 다양한 정책 사례를 통해 창업에서의 규제에 대한 학습효과를 높인다. |
창업시스템론 |
3 |
온톨로지, 검색시스템, 창업게임 및 정보시스템 등을 활용하여 창업단계별로 적용할 수 있는 창업시스템에 대한 이론에 대하여 심도 있게 분석 논의하고 최근에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창업모델에 대한 연구과제를 고찰한다. |
창업아이디어 사업타당성 분석 |
3 |
창업아이디어의 성공 가능성을 체계적으로 점검하기 위한 지식 및 스킬을 연구한다. 본 과목에서는 다양한 창업분야 사례 분석을 통해 시장성 및 시장환경 분석, 기술성 분석, 수익성 및 자금현황 분석 등의 관점에서 실무적 지침을 완성한다. |
창업전략세미나 |
3 |
창업전략분야의 이론적 기반을 구축하는데 기여한 주요 논문들의 이해를 통하여 창업 및 혁신에 관한 전략내용(strategy content)과 전략수립과정(strategy process)에 대하여 연구하며 전략경영과 관련된 새로운 연구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둔다. |
창업정보기술세미나 |
3 |
창업정보기술이 사업의 경쟁우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또한 창업정보기술의 관리와 관련되는 이슈들을 경영자의 시각에서 조명한다. 또한, 오늘날 통신기술을 기반으로 조직간의 정보흐름을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시스템들을 살펴보고 이들 시스템이 기업에 제공할 수 있는 전략적 기회를 탐색하는 데 중점을 둔다. |
프랜차이징세미나 |
3 |
실제로 프랜차이징 사업을 하기 위한 지식을 습득한다. 구체적으로 프랜차이징의 본질과 프랜차이저의 역할, 그리고 성공적인 프랜차이지가 되기 위해서 알아야 할 지식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
협상과 전략적 관계론 |
3 |
협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적용 및 기본원칙 학습하고 협상과정과 전략적 관계에 대하여 학습한다. 다양한 사례와 논문을 연구함으로써, 협상과 전략에 관한 이론적 체계를 완성한다. |